Unreal engine 4 게임개발, Sword RPG, 게임 모드와 캐릭터 생성

게임 모드와 캐릭터 생성


이번 포스트에서는 SwordRPG를 위한 게임 모드와 캐릭터를 생성하겠습니다~

언리얼 공식 문서 '블루프린트로 게임 모드 구성'을 참고하겠습니다.
http://api.unrealengine.com/KOR/Gameplay/HowTo/SettingUpAGameMode/Blueprints/index.html



그전에 구르고 회피하는 애니메이션 하나와 '파라곤 : 광'을 프로젝트에 추가하겠습니다.

앞의 애니메이션은 그냥 심심해서, '파라곤 : 광'은 캐릭터 구성에 필요한
스켈레탈 메시, 애니메이션 등 모든 것이 들어있기 때문에 추가했습니다.


저번까지 작업한 프로젝트 SwordRPG의 레벨입니다. 광활하기 그지없습니다.


분류가 잘 안된 것 같아서 SwordRPG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Maps와 Material을 넣었습니다. 게임 모드를 만들기위해 콘텐츠-SwordRPG 폴더에 GameMode 폴더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SwordRPGGameMode라는 게임 모드 클래스를 생성했습니다.
언리얼의 게임 모드는 한마디로 게임 규칙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게임에 사용할 Character, HUD, PlayerController 등의 클래스에서 어떤 블루프린트를 사용할 지 가리킨다고 합니다.


이제 SwordRPGGameMode를 이 프로젝트의 기본 게임 모드로 설정하겠습니다.
세팅 - 프로젝트 세팅으로 들어간 후


프로젝트 - 맵&모드 - Default Modes 에서 Default Game Mode를
SwordRPGGameMode로 바꿔줍니다!
체감이 잘 안될 수도 있지만 어쨌든 저만의 게임 모드가 적용된겁니다.

참고로 언리얼 공식 문서에는 게임 모드가 레벨당 단 하나만 존재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위처럼 게임 모드를 만들어놔도 제가 레벨을 하나 더 만들고
거기에는 다른 게임 모드를 Override한다면 다른 게임 규칙이 적용된다는 말입니다.


만드는 김에 캐릭터도 만들어봅니다. SwordRPG 폴더에 Character 폴더를 만들고
우클릭하여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Pawn으로 해도 되지만 Character로 하겠습니다.


당초에 계획해뒀던 캐릭터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캐릭터 이름은 '어흥'으로 했는데 아시다시피 호랑이가 우는 소리입니다.
기백이 느껴져서 좋습니다.


새거여서 그런지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비어있습니다. 허전하니 뭐라도 추가하겠습니다.
우선 Skeletal Mesh를 채워보겠습니다. Skeletal Mesh는 우리가 보는 캐릭터의 겉껍데기입니다.


컴포넌트에서 Mesh를 누르고 디테일 창의 Skeletal Mesh를 눌러 Kwang_GDC를 껍데기로 설정했습니다. 역시 파라곤 캐릭터는 멋있습니다.
파라곤 에셋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현실에 감사를 느낍니다.

플레이 할 때 캐릭터를 보기위해 뒤에 카메라도 하나 달아봅니다.


'이제 이 캐릭터를 기본으로 사용하겠습니다'를 알리기 위해 SwordRPGGameMode로 가서
Default Pawn Class를 '어흥'으로 설정합니다.

분명 '어흥'의 블루프린트 클래스는 'Character'지만 'Character'는 'Pawn'의 자손(?), 서브클래스이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설정한 후 플레이를 누르면


움직이지는 못하지만 게임 속에 분명히 존재하는 어흥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게임 모드와 캐릭터를 만들어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캐릭터를 움직이게 만드는 등의 기본적인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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